교육자료/자율장학자료
교과장학의 이론과 실제
산사랑 55
2014. 5. 26. 17:38
교과장학의 이론과 실제
부북초등학교 교감 서 보 종
I. 교과장학의 의의
1. 교과장학의 의미
교과장학이란 장학을 담당하는 교육 전문직들이 교과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 과 소양을 가지고 자기해당 교과에서 교사들의 수업활동과 관련된 제반 지 원․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 것과 관련된 활동을 주로 의미한다. 교과장학 은 교원전문직이 수행하는 많은 역할 중에서 중핵적인 부분이다. 왜냐하면 장학의 근본목적이 교실 수업활동의 지원 및 교사의 자질향상을 통한 수업 개선에 있기 때문이다.
2. 교과장학의 개념
기존의 장학개념이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의미의 수업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 다면 교과장학이란 특정한 교과와 관련된 보다 전문적인 수업개선을 염두에 두고 있는 개념이다. 장학담당자가 교과관련 교육정책수립 교육과정 운영지 도, 교구설비의 확보와 사용계획 수립, 조정, 보급자료개발과 연구, 실험․ 시범학교의 운영, 각종 교원 연수 및 학교의 교과관련 교육행사를 지도하는 업무로 정의할 수있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직무 영역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교과수업 현장 에 대한 연구․시범 및 지원 등이라고 볼 수 있다
Ⅱ. 교과장학의 현황 (이하 붙임자료 참조)
교과장학.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