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자율장학자료
수업 설계의 요령
산사랑 55
2014. 5. 27. 15:57
수업 설계의 요령
1. 수업 설계의 필요성
수업 설계는 교수 방법들을 이해하고, 개선하고 적용해 보려는 데 관심을 둔다. 수업 설계는 교사와 수업 개발자에 의해 수행되는 전문적인 활동으로써 특정한 학습 내용이나 특정의 학습 집단에 대해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면에서 기대하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 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가는 과정이다.
교수-학습활동은 매 시간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사전에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일종의 유목적적 행위이다. 한편으로 수업은 생물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업상황에서 예기치 못한 돌발변수가 나타날 수도 있는 매우 유동적인 활동이기도 하다. 즉, 수업활동에서는 치밀한 계획성과 현장의 즉흥성이 상충되는 측면이 있을 수 있지만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수업 설계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최남건, 2004).
2. 수업 설계의 원리와 방향 (이하 붙임자료 참조)
수업 설계의 요령.hwp
0.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