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자율장학자료

수업 설계의 요령

산사랑 55 2014. 5. 27. 15:57

수업 설계의 요령

1. 수업 설계의 필요성

수업 설계는 교수 방법들을 이해하고, 개선하고 적용해 보려는 데 관심을 둔다. 수업 설계는 교사와 수업 개발자에 의해 수행되는 전문적인 활동으로써 특정한 학습 내용이나 특정의 학습 집단에 대해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면에서 기대하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 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가는 과정이다.

교수-학습활동은 매 시간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사전에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일종의 유목적적 행위이다. 한편으로 수업은 생물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업상황에서 예기치 못한 돌발변수가 나타날 수도 있는 매우 유동적인 활동이기도 하다. , 수업활동에서는 치밀한 계획성과 현장의 즉흥성이 상충되는 측면이 있을 수 있지만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수업 설계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최남건, 2004).

 

2. 수업 설계의 원리와 방향 (이하  붙임자료 참조)

 

 

 

수업 설계의 요령.hwp

 

 

 

수업 설계의 요령.hwp
0.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