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교장 역할
교직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교장 역할
1.서론
현대사회는 조직사회로서 어떤 조직이든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성공적인 목표달성 및 조직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 마련이다. 조직의 효과성 증진과 목표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조직의 리더가 행사하는 리더십이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조직구성들이 한 인간으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구성원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조화 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출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학교장의 여러 가지 역할 중 여기에서는 교직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을 살펴보고자한다.
2. 본론
교육행정 리더십의 주체인 학교장은 학교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조직 구성원들인 교사와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노력과 에너지를 목표를 위해 투입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설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리서십을 발휘해야 한다
첫째: 전문지식과 자원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 교수학습방법 및 관련지식, 사회변화 속의 교육의 역할, 미래사회에 대한 비전, 교육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자원의 적절한 활용과 새로운 교육과정의 구성, 새로운 교수방법 개발 및 활용, 학교조직을 꾸려나가야 한다.
둘째, 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지녀야 한다. 학교장이 지닌 교육에 대한 열정은 새롭고 창조적인 교육 방안을 창출해 내고 실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학생들에게는 필요한 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교사들에게는 직무에 만족하며 본 업무에 충실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은 바로 학교장이 품은 열정에 기반을 둔 것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행ㆍ재정적 최대한 지원 뿐 아니라 실질적인 학교 운영에 있어서도 민주적인 운영방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획일적인 지시와 통제가 아닌 조직원들의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학교의 중요 의사결정시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인사의 참여가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각종 위원회 운영이 필요하다.
넷째, 전문적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된다. 학교장은 교수활동의 전문가로서 수업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가로서 교사들의 수업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여 학습과 교사들의 교수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다섯째, 상황적 관리자로의 역할이 요구된다. 학교장에게는 정확한 상황 판단 능력이 필요하다. 학교장은 학교 조직 내에서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적 입장에서는 여러 집단간의 갈등 시 학교를 대표하여 조정하는 중재자의 위치에 있게 된다.
3. 결론
학교장은 이전처럼 그저 단순이 학교행정을 지도ㆍ감독하는 자로서의 역할보다 실질적인 학교 교육 개혁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수렴할 줄 아는 민주적 관리자로서, 교수ㆍ학습 활동에 대한 수업지도성 발휘로 교육의 질적 전문성을 높일 줄 아는 전문적 관리자로서, 학교의 다양한 외부 환경의 요구와 갈등을 적절히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는 상황적 관리자로서의 역할 변화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