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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의 인사 조직 및 갈등 관리 방안

산사랑 55 2014. 5. 28. 09:23

교직원의 인사 조직 및 갈등 관리 방안

서론

 

학교 현장에서는 아직도 관리자가 관습의 답습과 시대 조류에 뒤쳐지는 사고로 경직되고 주어지는 학교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사례가 있다. 이런 경우 교직원들은 학교 교육 활동에 소극적인 경향을 보이게 된다. 학교 예산의 수립이나 인사 문제, 의사 결정의 비민주성에 따른 갈등 사태 등 은 학교 교육 과정 운영에 대한 불신을 깊게 한다. 여기서는 매년 3월이면 나타는 인사상의 갈등사례와 해소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론

현재 학교장에게 위임된 인사권과 고유의 내부 인사권중 중요인사권 중 중요 인사권이라고 할 수 있는 보직교사의 임면, 학급담임 명령, 근무평정의 권한에 대해 그 현황과 현실적인 문제점들을 제시해 보면

첫째, 보직교사 임면에 대한 갈등 : 현재 보직교사 임면은 학교장에게 있다. 과거에는 보직교사가 되려는 사람이 많았으나 현재는 오히려 대규모 학교에서는 보직교사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학교장이 교사에게 보직을 맡아 달라고 부탁하는 실정이다.

둘째 : 학급담임 임명을 둘러싼 갈등 : 교과 전담교사를 선호하며, ,고학년을 선호하고 중학년을 기피하는 현상이다.

셋째 , 근무평정점수에 대한 갈등 : 동료교사 3인이상으로 구성하여 평정하는 다면평가에 대해서 신뢰성이 부족하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에 대해서 교직원 인사조직의 효율화 방안을 제도적 방안과 인사운영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해 보면

첫째 : 제도적 혁신방안

0 단위학교가 스스로 권능과 책임하에 학교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단 위 자율경영제를 도입하고 이를 정착시켜 나간다

0 학교장의 교직원 인사권을 강화하고 교사 초빙권을 확대하고 전출권을 부여한다

0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도 보직교사를 임면할 수 있도록 하여 업무 추진의 효율화 를 기한다

둘째 : 인사운영 혁신방안

0 교직원 인사운영에서 실력있고 노력하는 교직원이 우대 받는 인사운영과 풍토를 조성한다

0 무능한 교직원에 대한 제재와 재교육을 강화한다

0 실적주의 인사문화를 정착해 나가야 한다

셋째 : 인사갈등 해소방안

0 인사위원회의 역할을 활성화 하여 학년 초 업무 분장시 모든 구성원의 요구와 의 사를 충분히 반영한 합리적 업무 분장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그리고 각 학 교의 내규를 정비하여 각각의 업무를 충분히 협의할 수 있는 부장 회의나 기획 협 의 등을 운영하고 부장은 업무 멘토(mento) 역할을 하도록 한다.

0 인사 운영과정에서 교내 인사위원회와의 협의 등 사전에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시 행한다

0 학교 교칙등을 재.개정하고 엄정한 적요을 통해 상벌체제를 명확히 하여 논의가 아닌 분쟁을 차단한다

0 조정자로서의 학교장의 권한을 강화하고 변혁지향적 리더십 계발을 위해 노력한 다.

0 인사 문제에 있어서 교사는 관리자의 고유 권한을 존중하고, 관리자는 인사자문위 원회를 활성화하여 투명하고 원칙에 준하는 인사 시스템을 운영한다.

맺으며

학교 스스로가 교사들의 능력과 전문성을 개발하고 그를 통해 학교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학교에 인사운영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능력있고 열심인 교사들이 우대 받고 그렇지 않은 교사들이 그에 응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그 권한이 강화 되어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무엇보다 먼저 관리자의 의식 전환이 요구된다. 갈등 관리를 위해서 교장은 꾸준한 자기 연찬과 연수를 통해 변화 관리 능력과 갈등 관리 능력을 길러 지식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신뢰받는 학교 풍토 조성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