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자료/아름다운 밀양의 산

6. 산내면 운문산

by 산사랑 55 2019. 4. 9.

■  산내면 삼양리 운문산

■  운문산

운문산(雲門山 1,195m)의 이름은 운문사(雲門寺)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불가에서는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공부하는 수도승에 비유해 '백운(白雲)'이라 부르고, 어느 절이나 암자에 머무르며 수도하는 승려를 '청산(靑山)'에 비유했다고 한다. 그래서 운문사는 수도하는 승려들이 불현듯 왔다가 소리 없이 가기도 하는 '구도자의 문'과 같은 절이라는 의미도 내포돼 있는 것이다.

운문산은 영남알프스에서 가지산(迦智山 1,240m)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산이라는 점 외에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기암과 암릉, 계곡 등 비경을 품고 있는 명산이다. 특히 원시림이 우거진 상운암계곡 딱밭골, 천문지골 등 여러 개의 계곡과 아름다운 폭포 등, 비경을 품고 있다. 사방 거칠 것 없는 정상부의 조망은 영남알프스 산군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꼽히기도 한다.

밀양시 산내면과 청도군 운문면의 경계에 솟아 있는 산으로 주봉 가지산 능선에 잇대어져 있어 가지산까지 능선을 이어 종주 산행을 많이 한다. 운문산은 예로부터 호거산이라 부르며 명산으로서 조건을 모두 갖추어진 산이다. 천문지골, 심심이골, 복숭아골, 상운암 계곡등 깊은 골짜기를 품고 대 사찰 운문사와 천상에 걸린 상운안 및 부속 암자를 두고 있고 동의 보감의 허준이 반위에 걸린 스승의 시신을 해부 한곳이 운문산의 얼음굴이라는 설이 전해 온다.

심산 유곡의 깊은 골짜기에는 약초와 나물이 천지이고 기암과 산세가 어우러져 한폭의 동양화를 보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영남알프스의 주봉인 가지산(1240m)에서 서쪽 능선으로 아랫재를 거쳐 연결되는 이 산은 한마디로 듬직하고 중후한 산이다. 이 산을 멀리에서 바라보기 좋은 곳은 국도 20호선 중, 동곡에서 방지로 넘어가는 방지재의 방지쪽 도로변이다. 억산 능선으로 연결된 운문산의 모습은 아주 후덕스럽고 보기에도 시원스럽다.

또 한곳 이 산을 바라보기 좋은 곳은 운문사를 지나자마자 개울을 건너는 목골쪽으로, 목골에 조금 들어서면 운문산은 잠시 위용을 나타내는데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산허리에 구름을 두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서 보는 모습은 영산다운 신비한 모습이다. 청도쪽에서 운문산을 오르는 길은 사리암을 지나 천문계곡을 통하여 아랫재에서 우측 산능선으로 오르는 방법과 운문사에서 목골계곡을 통하여 천문지기골로 올라 딱밭재에서 좌측 능선으로 오르는 방법이 있다.

딱밭재에서 우측 능선을 타면 억산으로 연결된다. 그러나 운문사 위쪽은 자연 휴식년제로 입산이 통제되고 있다. 또 하나 운문산을 오르는 방법은 금천 박곡리를 지나 대비사를 거쳐 억산에 올라 팔풍재와 범봉을 넘어 딱밭재로 오르는 능선길이다. 자연 휴식년제로 입산이 통제되고 있는 운문사 안쪽 골짜기에는 비경이 많다.

함화산(含花山 1,107.8m)과 운문산(雲門山 1,195m)의 거리는 5분 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함화산이란 이름은 조선 영조때 석굴사(石窟寺)를 중창한 함화(含花) 스님의 이름을 붙이지 않았나 생각된다. 산행은 석골사입구부터 시작된다. 석골폭포 상단으로하여 우측으로 오르다 보면 된비알로 오름길에서 숲에 뭍혀있는 석골사가 바라다 보인다.

※ 산행코스
• 밀양남명리→아랫재→운문산 정상(3.9㎞, 2시간)
• 운문령→살바위→가지산 정상→아랫재→운문산(8.8㎞, 약 6~7시간)
• 남명리→운문산→아래재→가지산→쌀바위→석남사 주차장(16km, 약 10시간)
• 석남사 주차장→석남고개→운문산→쌀바위→석남사→주차장(10km, 약 4시간 30분)
• 석남사 주차장→쌀바위→가지산→아래재→억산→대비사→운문산→주차장(20km, 약 12시간)

• 석골사기점→삼거리1(왼쪽길은 억산 방향)→삼거리2(왼쪽길은 팔풍재 방향)→삼거리3(왼쪽길은 범봉 방향)→삼거리4(왼쪽길은 딱밭재 방향)→계곡→정구지 바위→돌탑→선녀폭포→상운암→능선→함화산→운문산 정상→딱밭재 갈림길(좌:석골사, 우:운문사 정:억산)→범봉(962m 좌:석골사, 정:억산)→팔풍재(좌:석골사2.7km, 우:대비사, 정:억산0.6km)→로프 구간→억산

• 석골사 주차장→억산 이정표→팔풍재 갈림길→대비골 하단(횡단)→구조 위치 표시'밀양 아-1'(바위 왼쪽으로 진입)→잇단 전망대→범봉→딱밭재→927봉 전망대(갈림길)→전망바위(로프·위험) 암릉→상운암 갈림길→운문산 정상→상운암 갈림길→상운암→천상폭포 앞 계곡→돌탑군→정구지바위→딱밭재 이정표→범봉 이정표→대비골→석골사(12㎞, 약 4~5시간)

• 원당마을→석골사→(1.7km)→운문산→(3.6km)→가지산→(4.7km)→능동산→(5.7km)→재약산→(5.5km)→ →수미봉→(1.7km)→855봉→(2.2km)→장안사→(3km)→영축산→(청수좌골 4.8km)→신불산→(3km)→간월산→(2.3km)→배내봉→(2.7km)→배내고개→(1.4km)→산행종료(총 42.3km)

출처: https://mtno1.tistory.com/64 [아름다운 산하]


  운문산 등산지도 1



  운문산 등산지도 2



  운문산 등산지도 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