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자료/아름다운 서울,경기

16 청계산

by 산사랑 55 2019. 8. 26.

16 청계산

  ■ 경기 청계산

      청계산(淸溪山 849.1m)은 관악산과 마주한 과천의 청계산(618m)과 양평군 양서면에 있는 청계산(658m)보다 그 규모나 아름다움에 있어 으뜸으로 꼽힐 만한 곳이다. 잘 알려진 등산 코스는 청계저수지를 기점으로 해서 길매고개를 거쳐 정상에 오른 뒤 동북쪽으로 뻗은 계곡을 통해 다시 청계저수지로 하산하는 것이다.

상판리 거접이마을에서 길매고개로 오르는 코스는 군부대가 있어 산행이 불가능하다. 최근에는 청계산 동북릉을 타고 귀목봉(鬼木峰 1035.2m)을 거쳐서 귀목고개로 하산하는 등산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새 코스의 큰 장점은 계곡에서 계곡으로 이어지는 기존 코스에서는 맛볼 수 없었던 장쾌한 능선종주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산행 기점은 일동면 기산리에 있는 청계저수지다. 일동버스정류장에서 우체국 뒤로 난 길을 따라 30분쯤 걸으면 청계저수지가 나온다. 등산로 입구에는 주차장과 상가가 있다. 이곳에서 숙박과 매식이 가능하다. 청계저수지에서 마당바위로 가서 마당바위에서 남쪽 계곡으로 가다보면 등산로가 둘로 갈라진다.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길은 길매고개로 오르는 길이고, 좌측 갈림길은 정상 너머 동북릉으로 바로 오르는 길이다. 종주를 할 목적이면 길매고개로 이어지는 계곡길을 택해야 한다. 계곡길 초입 수원지를 지나면 완만한 오솔길이 이어진다. 수량이 풍부한 계곡을 따라 약 2km 정도 오르면 오른편 지계곡으로 난 갈림길이 나온다.

이 갈림길은 복계폭포를 지나 길매봉으로 연결되는 길이다. 이 지계곡은 주계곡에 비해 경관이 수려하지만 폭포 옆을 지나야 하고, 길매봉으로 오를 때 바위지대를 지나야 하는 등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초보자와 동행했을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지계곡을 지나쳐 2km 남짓 더 가면 길매고개에 오르게 된다.

이때 군부대에서 세운 '민간인 출입통제구역' 이라고 쓰인 표지판과 마주치게 된다. 길매고개에서 등산로 내려다보인다고 해서 무작정 상판리 쪽으로 내려가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길매고개에서 정상으로 오르려면 북쪽으로 보이는 암릉을 통과해야 한다. 암릉을 통과하면 돌탑이 쌓여있는 조그만 암봉에 오르게 된다.

흔히 초행길이면 이 암봉을 정상으로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 정상은 서북쪽에 솟은 육산의 모습을 지닌 봉우리다. 정상에서 북쪽으로 내려설 때 바위지대를 지나야 하므로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바위지대를 지나면 서쪽 골짜기로 갈림길이 나 있는데, 이 길로 하산할 경우 1시간30분이면 들머리인 청계저수지로 내려갈 수 있다. 이 갈림길을 지나면 동북릉에 접어든다.

정상에서 귀목봉(1,035.2m)전의 귀목고개까지는 2시간30분이면 충분하다. 귀목고개봉에서 상판리 다락터의 버스종점까지는 1시간30분 정도 걸린다. 귀목봉은 명지산으로 이어지는 등산로 상의 봉우리다. 대원사, 청계저수지, 마당바위, 길매재 거쳐 정상에 오른 후 북쪽 능선을 타고 청계저수지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적이다.

정상에서 길매봉, 복계폭포 쪽을 택해서 청계저수지로 하산하는 길도 있다. 청계저수지에서 출발해서 청계산을 종주한 뒤 귀목고개까지 가서 상판리로 하산길을 잡을 수도 있다. 그러나 총 산행거리가 15km 내외에 6시간 정도 걸리고 내려가는 길도 험한 편이다.

※ 산행코스
• 청계저수지→마당바위→남쪽계곡→갈림길→복계폭포→암릉→청계산→동북릉→귀목고개
• 청계산장→길매재→정상→서봉→북릉→청계산장(약 7km, 4시간30분)
• 오뚜기고개→귀목봉 삼거리→청계산→길매재→길매봉→노채고개
• 노채고개→길매봉→청계산→강씨봉→민둥산→견치봉→국망봉(23km, 약 9시간)


출처: https://mtno1.tistory.com/342 [아름다운 산하]


    청계산 등산지도



'산행자료 > 아름다운 서울,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감악산   (0) 2019.08.26
17.수락산  (0) 2019.08.26
15 연인산  (0) 2019.08.26
14, 유명산  (0) 2019.08.26
13 운악산   (0) 2019.08.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