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자율장학자료

수업 개선 중심의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by 산사랑 55 2015. 4. 23.

 

 

 

수업 개선 중심의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 동료장학을 중심으로 -

 

차 례

 

 

 

. 문제의 제기

1. 주제설정의 취지

2. 연구의 목적

. 토의방법 및 절차

1. 주제해결기간

2. 분임토의 활동 절차

. 이론적 배경

1. 개념

2. 영역 및 과정

3. 형태와 모형

4. 목적

. 실태분석 및 토의

1. 대상

2. 방법

3. 분석결과

4. 토의 주제

. 토의내용 및 결과

1. 토의과제별

2. 동료장학의 예시

.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 참고문헌

 

 

. 문제의 제기

 

1. 주제설정의 취지

 

일반적으로 장학이란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경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조언봉사지원하는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장학이 인적, 물적, 시간적, 제도적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교사들에게 크게 도움을 주지 못했으며, 교실 현장의 수업보다는 학교경영, 관리활동에 중점을 둔 장학지도로 비판 받아왔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교육청 당국에서는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부응하여 창의적이며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는 교육을 하기 위해 단위 학교의 교내 자율장학이 활성화 되도록 하는 지원장학에 힘쓰고 있다.

이것은 사회 전반적인 민주화자율화 분위기와 그 동안의 일선 교원들의 장학에 대한 비판적 시각뿐 아니라 급격히 늘어난 장학대상이 교육청 전문직의 장학에 의존하기에는 너무 방대해 졌으므로 교내자율장학 활동을 강화하여 각급 학교의 자율적인 운영과 내실 있는 학교교육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는 교육전문직의 직접적인 장학을 통한 교육의 질 관리보다는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한 학교 단위의 자율장학 능력을 제고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것으로 지방교육자치의 실시와 함께 단위학교 자율경영 체제를 강조하는 시점에서 매우 적절한 방향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2. 연구의 목적

이와 같은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목적 하에 교내자율장학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문헌과 현장 사례 중심으로 밝혀 보고자 한다.

.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한다.

.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전문직의 역할 설정에 기여한다.

. 토의 방법 및 절차

 

1. 주제 해결 기간 : 2000. 3. 20 3. 27

 

2. 분임토의 활동 절차

. 업무분담

분과명

담당자

담당업무

기획분과

 

o 연구 총괄 및 발표

o 연구계획 수립 및 보고서 작성

자료수집분과

 

o 문헌 연구 및 참고자료 조사

o 자율장학 실시 현황 조사

o 각종 선행연구 사례 조사

연구분과

 

o 자율장학 이론적 배경 확립

o 자율장학 현황 및 문제점 파악

o 개선방안 모색

 

. 추진과정

추진단계

추진내용

비고

 

 

 

 

 

 

 

 

 

 

 

 

 

 

 

 

 

 

 

 

 

 

 

 

 

 

 

 

. 이론적 배경

 

1. 교내자율장학의 개념

 

교내자율장학은 단위 학교에서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하여 전체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교내자율장학은 역할이 아니고 과정이라는 점이다.

보다 구체적인 교내자율장학의 개념적 특징은 다음의 6가지로 대별된다.

 

. 학교중심성

교내자율장학은 단위 학교가 주체가 되어 학교의 인적, 물적조건 및 조직적, 사회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진다, 이 경우 학교는 장학의 주체로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며 독립적으로 나름대로의 독특한 상황과 조건을 고려하여 장학을 실천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 자율성

교내자율장학은 외부로부터 통제를 받음이 없이 단위 학교 구성원들이 스스로 학교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하여 장학활동을 해나가고 그 결과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을 중요시 한다.

 

. 협력성

교내자율장학은 단위 학교 내에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하여 모든 교직원들이 협력적이고 참여적인 공동 노력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효과적인 교내자율장학의 실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직원들이 교내자율장학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와 여건이 조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지도성 발휘가 필요하다.

 

. 다양성

교내자율장학은 단위 학교의 조건, 교직원들의 필요와 요구에 기초하여 장학의 내용과 방법이 개별화, 다양화 되어야 한다. 이는 교내자율장학의 형태가 반드시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공식적이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 계속성

교육행정기관에서 실시하는 장학은 일시적이고 단기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교내자율장학은 계속적이고 장기적인 과정이다. 교육활동 그 자체가 계속적이고 장기적인 과정인 바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교내자율장학도 계속적이고 장기적인 과정이어야 한다.

 

. 자기발전성

교내자율장학은 그 목적상 단위 학교 관계직원 모두의 자기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과정이다. 장학 담당자도 교사들을 도와주는 역할 뿐 아니라 그들과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들의 발전을 위한 유익한 자극이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교내자율장학의 영역 및 기본과정

 

. 영역

교내자율장학이 다루게 될 영역을 크게

(1)교사의 전문적 발달 영역,

(2)교사의 개인적 발달 영역,

(3)학교의 조직적 발달 영역으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영역

교사의 전문적 발달

교사의 개인적 발달

학교의 조직적 발달

초점

교육과정 운영

교사 개인

학교 조직

내용

교사들이 교과지도를 포함한 교육활동 전반에 있어서 안정, 숙달, 성장을 도모하도록 도와주는 것

교사들 개인의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가정적, 사회적 영역에서 안정, 만족, 성장을 도모하도록 도와주는 것

학교 조직풍토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학교내 교원의 근무환경을 개선하여 학교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

관련이론

교육과정 이론

아동발달 이론

학습심리 이론

교수학습 이론

성인발달 이론

성인심리 이론

정신의학 이론

사회심리 이론

학교조직 이론

조직발달 이론

인간관계 이론

집단역할 이론

. 기본 과정

단위 학교 현자에서 교내자율장학이 구체적인 활동으로서 수행될 때 어떠한 과정을 밟아서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하는가에 관한 지침은 성공적인 장학활동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교내자율장학의 기본 과정

여건조성

계획

실행

평가

↑ ↑ ↑ ↑

?????????????????????????????????????????????????????????????????????????????

 

3. 교내자율장학의 형태와 모형

자율장학형태

주요특징

모형

수업장학

o 교사 수업기술 향상 목적

o 대면적 관계와 상호작용 중시

o 교사의 수업행동에 초점

o 일련의 체계적, 집중적 과정

[1단계] 계획수립

[2단계] 수업관찰

[3단계] 환류협의

동료장학

o 교사들 자율성, 협동성에 기초

o 동료적 관계속에서 가르치고 배움

o 형평에 따라 다양성, 융통성

o 교사들의 전문적, 개인적, 학교의조직적 발달 도모

[1단계] 계획수립

[2단계] 수업관찰

[3단계] 환류협의

자기장학

o 교사의 자율성, 의지, 능력에 기초

o 전문적 영역에서 성장발달

o 자신이 계획, 실천, 반성

[1단계] 계획수립

[2단계] 장학실행

[3단계] 환류협의

약식장학

o 교장, 교감의 계획과 주도

o 학급순시, 수업관찰 중심

o 보완적, 대안적 성격

[1단계] 계획수립

[2단계] 장학실행

[3단계] 결과협의

자체연수

o 교사의 자율성, 협동성 기초

o 내용과 방법 다양성, 융통성

o 교사들의 전문적, 개인적 학교의 조직적 발달 도모

[1단계] 계획수립

[2단계] 연수실행

[3단계] 결과평가

4. 교내 자율장학의 목표

 

이상의 논의를 전제로 하여 자율장학의 목표를 고찰해 보면

 

. 교사들이 교과지도를 포함한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걸쳐 숙달 및 성장을 도모하도록 도움을 준다.

. 교사 개개인이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영역에서 안정, 만족, 성장을 도모하도록 한다.

. 학교의 조직환경 및 풍토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하여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촉진시킨다.

 

 

. 실태분석 및 토의과제 설정

 

1. 대상 : 분임원 12

 

2. 방법 : 교내자율장학 운영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지법

 

3. 분석결과

.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숙지하지 않고 있다.

. 업무분장 : 교육과정 중심의 업무 분장면에 소홀하고 있다.

. 교내자율장학 : 필요성은 인정하나 부정적인 입장이다.

. 원하는 교내자율장학 형태 : 동료장학, 자기장학, 수업장학, 자체연수

. 관심분야 : 학습지도기술, 학습자료 선정 및 활용, 수업전개

 

4. 토의과제

. 교육과정 운영중심의 학교 교무분장 조직운영

. 연수프로그램 통한 자기장학으로 수업개선

. 수업연구 중심의 협동적 동료장학

. 장학요원 활용한 수업장학

. 토의 내용 및 결과

 

1. 토의과제별

토의과제

토의내용

토의결과

1. 교육과정 운영 중심 학교 교무분장 조직운영

o 위원회 중심 교무분장

o 부서 중심 교무분장

o 교과부장 중심 교무분장

o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위원회 운영

o 기존관념 탈피 어려움

2. 연수프로그램 통한 자기장학으로 수업개선

o 일일장학자료 활용

o 자기장학록 비치활용

o 수업수칙 제정 실천

o 교내자체연수 실시

o 교수.학습 소홀부분 보완

o 연구분위기 확산

3. 수업연구 중심의 협동적 동료장학

o 동료장학팀 조직

o 동료장학 여건조성

o 팀 편성운영

o 과정별 실천내용 협의

o 동료간 협동적 분위기

o 수업개선에 큰 도움

4. 장학요원 활용한 수업장학

o 장학요원 배정 및 역할 분담

o 수업공개

o 환류협의

o 책임감 있게, 사전 연구하여 수업

o 개별 수업장학 요청자 적음

 

2. 동료장학의 예시

 

.교과의 날운영

(1) 목적 : 동교과 교사간 협동체제 구축 및 학습지도, 학급경영, 생활지도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일반화시킴과 동시에 교과학습지도 기술을 향상시킴.

(2) 방침

() 교과별로 년1교과의 날을 선정하여 공개한다.

() 공개내용 : 시범수업. 일반수업, 학습자료전시, 교과실 공개 등

() 교과주임 주관하에 운영

() 전 교사는 공개에 참여하여 참관하고 참관록을 작성한다.

() 협의회를 통하여 환류한다.

. 동호인의 날운영

(1) 목적 : 교내 비공식 조직을 활용하여 동료교사간 협조적, 허용적 관계 유지를 통하여 교사의 전문적, 개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2) 방침

() 교사의 비공식적 자생적 모임을 조직화한다(창립모임, 행사 등)

() 매주 금요일을 동료장학의 날로 정하여 운영한다(15:00-)

() 동료간 경험, 정보, 아이디어, 조언 등을 교환하는 계기 삼는다

() 외부간섭 배제하고 자율적, 자발적으로 활동한다.

() 모임별 활동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결론 및 제언

 

1. 결론

 

이상의 토의결과를 바탕으로 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교육과정 운영중심의 학교교무분장 조직은 위원회나 동료장학팀의 활동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 운영한다.

. 자기장학은 수업개선을 위한 자기연수 및 교내 자체연수를 중심으로 전개한다.

. 동료장학은 협동적 분위기 조성 및 자기수업 개선에 효과적이며,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하다.

. 수업장학은 책임감 있게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나 지속적이지 못하다.

 

2. 제언

 

교육적 입장에서 볼 때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현을 추구하기도 어렵다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성원 개인의 자기연찬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학교장의 장학에 대한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또한, 교육전문직에 의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 노력과 함께 장학의 방향제시와 정보제공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교육전문직이 장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확립되어야 한다.

현장 교사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전문직과 학교장은 상호 협력적인 장학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동료장학의 긍정적인 기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장학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교과의 날 운영, 동호인의 날 운영 등을 통하여 교원 및 학생 모두 가고싶은 학교, 머무르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새 학교 문화 창조를 구현하도록 해야겠다.

 

 

 

 

 

 

 

 

 

 

 

참고문헌

강영삼, “장학행정신중식외 4, 현대 교육 행정학, 서울: 교육출판사, 1982.

남정걸, 교육행정과 학교 경영, 서울: 배영사, 1986.

서정화 외, 장학지도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1983.

윤정일 외, 장학행정제도 개선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82.

이윤식, 장학론 논고 - 교내자율장학론, 서울: 과학과 예술, 1993.

주삼환, 장학교장론 특강, 서울: 성원사, 198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