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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교직생활자료

인성교육의 실제

by 산사랑 55 2015. 12. 15.

인성교육의 실제

 

. 인성의 개념

 

1. 인성의 정의

 

인성이란 단어는 사용빈도와 이해도에 비해 용어의 해석이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인간적 특성 가운데서 전인적 반응양식 내지 행동 양식을 가리키는 개념으로서, 인성이란 영어의 ‘persoality'라는 어휘와 같은 용어로 성격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표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인성의 뜻이 무엇인지 학자들은 제각기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인성에 대한 정의는 인성이론가의 숫자만큼이나 많다.

여러 가지 이론을 종합해 보면 인성이란 사람이 여러 가지 환경에 대하여 제각기 나름으로 반응하는 일괄적인 행동의 구조와 역동의 특성을 가리킨다.

 

2.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교육이라 함은 현대적인 휴머니즘의 핵심적인 요인들을 기초로 하여 인격을 깨우쳐 주는 교육이거나 또는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자 하는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의 총칭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볼 때 인성교육의 방향은 인간중시와 개성존중, 적극적 함양, 긍정적 사고방식의 고취, 미래지향적 등의 될 것이다.

인성교육은 인간교육이나 인격교육, 덕성교육과 거의 차이가 없다. 단지 인간교육은 덕성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임에 비해 인성교육은 주로 덕성함양에 중점을 두는 교육으로 정의되어 있어 인성교육이 덕성위주의 교육임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교육 역시 지와 덕과 체가 겸비된 조화로운 인간양성이라는 점에서 인성교육과 큰 차이가 없다.

 

3. 인성교육의 필요성

 

. 발달심리적 측면

 

인성은 사람이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크게 변화하고 그 사람의 삶의 방향과 도덕적 행위의 질적 수준이 이에 따라 결정된다.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것들이 인간 삶의 방향타 구실을 하며 삶의 수준을 결정해 준다. 따라서 발달단계에 맞는 인성교육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 환경적 측면

 

인성이나 인격은 환경과의 유기적 관계 하에서 생성, 발전, 내면화된다. 따라서 인성은 환경에 대해 역동적인 특성을 띄며 환경과의 유기적 관계 하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청소년들의 사회적 일탈행위, 청소년 범죄의 폭력성과 연소화는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고민거리 중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고민은 건전한 민주시민의식과 합리적 가치관의 확립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시민 의식이나 합리적 가치관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한 습득과 내면화 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 초등교육의 인성교육 내용

 

 

1. 인성교육의 목표

 

인성교육은 인간의 지, , , 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인간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활동으로 이해되기도 하는데 이는 인성교육의 목표가 개개인의 인격완성과 자아실현을 피해 보다 나은 미래사회, 인격과 인격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는 건설하는데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학교교육은 전 영역에 걸쳐서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이룩하게 하고 제반 사회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게 하며 보다 나은 미래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을 기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인성교육의 내용

 

. 교육부에서는 신교육 기본구상과 개혁과제에서 행동 및 실천위주의 교육강화, 기본 생활태도 및 예절교육의 강화, 건강한 심신훈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민주적 태도 함양을 위한 실천적 학습기회를 확대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은 과거의 덕목위주의 교육이 아닌 통합적인 인성교육 즉 학교와 사회, 학생 동료가 함께 하고 인지적 차원과 정의적 차원이 동시에 접근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교개위는 아래 표와 같이 학생의 발달수준에 맞는 체계화된 인성교육을 실시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유치원-초등 3학년 : 예절, 기초질서(교통질서), 공동체의식 교육 등 강화

초등 4: 민주시민 교육(인간존중, 공공 법질서, 합리적 의사결정 등) 강화

.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인성교육을 덕성을 바탕으로 교양과 능력을 겸비한 인간을 기르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인성교육의 중심적인 의미를 덕성함양으로 규정하였다. 곧 덕성함양을 목적으로 기본생활 습관, 자아확립, 효도, 경애, 공동체의식 등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보고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중점 지도 영역

중점 지도 덕목

기본생활 습관

자아 확립

효도 경애

공동체 의식

규칙적인 생활, 정리정돈, 청결위생, 물자절약

정직, 근면, 성실, 자주

기본예절, 효도, 경애

질서, 협동, 준법, 타인존중, 책임, 봉사, 정의감

그리고 그 중점 영역에 따라 지도의 비율을 단계별로 달리하여 지도상의 효율성을 기하도록 하였다.

초등

고학년

 

 

 

 

 

 

자율의

단계

 

 

습관화

단계

 

 

 

 

 

 

초등

저학년

 

 

 

 

 

 

유치원

 

. 초등교육에서의 인성교육 방법

 

 

1. 인성교육의 기본 원리

 

인성을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사고와 태도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라고 볼 때 인성교육이란 인본주의 사상과 인간존중 사상을 바탕으로 인간성과 인간의 태도, 흥미, 가치관을 중시하여 사람다운 사람으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인성교육의 기본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학교, 가정, 사회 협력의 원리

 

인성교육은 생활의 장을 벗어나서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학생이 생활하는 학교, 가정과 사회구성원 모두가 협조적으로 체제를 이루고 학생의 인성교육을 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통합적 접근의 원리

 

인성교육은 학교교육의 어느 한 부분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의 전체활동과 관련되기 때문에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 교과교육, 생활지도, 특별활동, 학교 및 학급운영 등 학교의 전 영역을 통해 인성덕목의 학습기회를 갖도록 배려해야 한다.

 

. 관계성의 원리

 

교사와 학생간, 교사와 학부모간, 학생과 학생간의 인간적 만남의 관계가 유지되는 것이다.

교사와 부모는 학생의 모범이 되고 자상한 생활의 안내자가 되어야 하며 도덕적인 문제를 학생과 함께 고민하고 논의할 수 있는 자질이 있어야 한다.

 

. 지속성의 원리

 

인성덕목의 학습은 일시적이거나 단속적이어서는 안된다.

학생들이 어떤 계기로 바람직한 행동특성을 학습했다 할지라도 그것이 계속적으로 실현되지 않으면 내면화, 습관화되지 못한다. 따라서 인성덕목의 학습은 학교에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 자율성의 원리

 

교육의 장에서는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 특히 인성교육의 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적극성과 능동성에 기초해야만 한다. 인성교육은 궁극적으로 학생 각자가 스스로 올바른 도덕의식을 갖고 이를 실천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은 발달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율적인 경험의 기회를 늘리도록 해야 한다.

 

. 체험의 원리

 

인성교육의 결과가 도덕적 지식을 획득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가치관 형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내면화되어야 한다. 교육내용이 학생의 정신세계 속에 완전히 내면화되기 위해서는 생활에서의 체험이 중요하다. 이러한 원리에서 볼 때 학교에서 비언어적인 인성교육의 접근방법을 보다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궁극적인 환경조성과 생활지도를 통해서 체험하거나 활동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인성교육의 추진방향

 

. 학생의 발달수준에 맞도록 체계화하여 각 영역별로 실시하고 정규교과에 포함시켜 실시한다.

. 대화, 토론, 상담, 사회봉사 등 실천적 활동을 통해 내면화한다.

. 전 교사가 학생과의 인간관계를 토대로 지속적으로 지도하며 학생들의 자발적 동기부여를 통해 노력한다.

. 생활하는 가운데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민주시민 및 예절교육을 강화한다.

. 일상생활에서 체질화되어야 할 도덕적 행위를 선정하여 학생들의 습관으로 형성시켜야 한다.

. 교과서 중심의 인성교육에서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전환한다.

. 학교와 가정, 사회가 연계하여 협조적 관계를 유지하고 학부모교육을 통하여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한다.

 

3. 인성교육의 방법

 

.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현대사회에서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는 규칙적인 생활, 정리정돈, 위생청결, 물자절약 등의 기본생활 습관지도의 경우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철저하게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기본생활 습관에 관한 나의 다짐혹은 우리들의 약속등과 같은 실천점검표를 제작하고 가정과 학교생활의 종합적인 생활지침서가 되는 생활본등의 제작활용으로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해야겠다.

 

.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기본예절, 효도와 경애 등의 영역을 지도할 경우는 특히 학생들의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각종 수련회 참가 예절실을 통한 기본예절 지도

사회의 유관시설 견학 가족신문, 예절신문 만들기

효 실천 과제학습 효행의 날 행사

효행 일기 쓰기 봉사활동 등

 

. 내면화를 통한 인성교육

 

인성교육의 근본적인 기저에는 의식의 내면화가 우선한다고 볼 수 있다. 내면화에 의한 인성교육은 흔히 낡은 것으로 간과되기 쉽지만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명상의 시간 운영(영상매체로 입체화)

3분 묵상 자료

봉사활동 등

 

. 자율성을 제고하는 인성교육

 

인성교육이 지향하는 인간상은 궁극적으로 볼 때 자율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행동하는 인간이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모든 프로그램들이 자율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들의 자율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친교활동이나 학급행사 소풍

교내 체육대회 학예발표회

불우이웃 돕기 등

 

. 성취감을 심어주는 인성교육

 

학급 소집단활동의 적극 활용은 학생들의 자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개인의 성취감을 심어주는 측면에서 볼 때 그 교육적 효과가 매우 높다고 본다. 불우이웃 돕기, 소집단 발표학습 등 학급활동에서 교과 수업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집단활동과 소집단활동록 쓰기’ ‘모둠일기 쓰기등을 통한 친교활동과 상담활동은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이 함양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본다. 다양한 시상제도를 통한 인성교육은 성적 위주의 한 줄 세우기를 지양하고 각기 다양한 소질과 특기의 발굴과 함께 성취감을 심어주는 인성교육으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학교교육에서 학생 개개인에게 이러한 성취감을 심어준다는 것은 재미있는 학교, 즐거운 학교 만들기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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