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에서의 효 교육
1. 사회 환경의 개선
오늘날 우리의 지역 사회는 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황금 만능의 상업주의의 만연으로 인하여 전통적인 지역 공동체로서의 교육적 기능이 거의 사라지고 있는 반면, 비교육적 요인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유해 환경으로 변해 가고 있다.
우리의 자녀들이 문 밖을 나서면 불량배들이 위협하여 금품을 빼앗고 폭행을 당하는 사례는 이제 예사로운 일처럼 되어 버렸다. 우리의 자녀들도 상황에 따라서는 충동적으로 폭력을 휘두르거나, 위협을 통하여 남의 금품을 빼앗는 행위를 저지를 수 있다. 그만큼 이 사회는 윤리 의식이 해이해지고 분위기가 살벌해진 것이다.
유흥 음식점, 숙박업소, 유기장(전자 오락실, 당구장 등) 등의 일부 업주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돈벌이에만 급급하고 있다. 관계 당국의 단속 망을 피하여 미성년자의 출입을 묵인하고 주류를 판매함은 물론, 심야에 취침 장소를 제공하며 음란 비디오를 상영하는 등 퇴폐 변태 영업 행위를 자행하는 경우도 있다. 청소년들의 출입을 묵인하는 정도를 넘어서서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일까지도 서슴지 않는 유흥업소의 업주도 있다.
영화, 방송, 비디오 등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도 있지만, 비교육적 내용을 담고 있는 것도 적지 않다. 상영되는 영화 가운데 폭력 과정을 주제로 한 것이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 가운데도 지나친 상업주의 때문에 폭력, 범죄, 성적 충동을 자극하는 것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도 음란 퇴폐 비디오 테이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은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음주와 흡연 문제도 심각하다. 담배의 경우 최근 몇 년 간 남학생의 흡연률은 약간 감소한 반면, 여학생의 흡연률은 4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니 매우 충격적인 일이다. 약물 남용은 아직 제한된 소수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청소년들의 사회적 환경이 약물 남용의 유혹을 부추기고 있다는 점에서 염려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우리의 지역 사회는 청소년이 갈 만한 건전한 오락장은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청소년을 유혹하는 유해 업소와 선정적인 광고, 만화 등이 이곳 저곳에 널려 있으며, 폭력배들이 청소년을 괴롭히고 있다.
가정에서 부모들이 자녀를 올바르게 키우고 싶어도, 지역 사회가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에 해로운 환경 요소로 가득 차 있으면 가정 교육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사회에 문제가 있으면 자녀들의 윤리적 행동이 계속되기도 어렵거니와 자녀의 윤리 의식 수준이 높아진다 해서 사회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또한 학교가 가장 이상적인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하더라도 학교 밖의 환경이 오염되어 있고, 학교에서의 학습 내용과 서로 갈등 관계가 있으면 학교 교육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가정과 학교 교육 기능을 더욱 강화하려면 사회적 환경의 역기능을 제거해야 한다.
내 자식을 잘 키우기 위해서는 사회의 구석구석이 우리 자녀의 생활 공간이며 배움터라는 생각으로 지역 사회를 정화시키고 사회 질서를 바로 세워야 한다. 그리하여 지역 사회 전체를 가정처럼 믿을 수 있고 학교 울안처럼 쾌적한 교육의 장으로 가꾸는데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1) 왜냐하면 가정이나 학교에서 아무리 효를 강조하고 효 교육을 강화한다고 하더라도 사회적 풍토가 우리의 청소년들을 유혹하고 타락하게 하는 한 그 효과를 거두기는 힘들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적 환경은 청소년들이 올곧게 자라는 데 영향을 미친다.
2. 효 의식 고취를 위한 사회의 역할
우리의 청소년 지도는 가정, 학교, 지역 사회의 역할이 똑같이 강조되어야 하며, 상호간에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어느 한 쪽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
이제까지 우리는 청소년 문제를 청소년 개인에 대한 지도를 통해서만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다. 청소년들에게 결핍되어 있는 지식, 태도, 가치관, 생활 양식 등을 길러줌으로써, 그들이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며, 도덕적 행동을 습관화시켜 가기를 기대하였다.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심리적 문제를 지니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도움을 받도록 하기도 하였다. 그들이 살고 있는 가정과 지역 사회는 접어 두고, 그들 자신만 가지고 문제를 분석하고 대책을 강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대책은 대부분 실패로 돌아가고 청소년들의 문제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심각해질 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에워싸고 있는 환경 또한 날이 갈수록 개선되기는커녕 오히려 더 나빠지고 있다.
청소년들은 아직 독립적인 인격을 지닌 성인이 아니므로, 그들의 문제 행동은 그들 자신의 내적 충동에 기인하기보다는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의 동료 집단이나 기성 세대에게서 연유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므로 청소년을 바르게 육성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가치관을 재정립하고 윤리 의식을 고취함으로써 그들의 비행을 바로잡는 데도 힘을 쏟아야 하지만, 오히려 청소년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는 우리의 지역 사회를 가정처럼 믿음직스럽고 편안하게 만들기 위하여 더욱 노력해야 한다.2)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은 부모에 대한 존경과 자녀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같이 사회에서도 성인과 청소년들이 서로 사랑하고 존경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효도와 공경의 본질이며 성립 근거가 된다. 그리고 경의 바탕은 효에서 찾을 수 있다. 부모와 자식 사이의 사랑의 정신이 이웃으로 확대된 것이 공경이기 때문이다. 효심의 발로는 이웃에 대한 사랑의 전제 조건이며, 밝고 건전한 사회를 건설하는 시금석이 된다. 따라서 효심을 진작하고 효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사회의 노력이 요청된다. 효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사회에서의 성인이 할 일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이 모범적이어야 하고 청소년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들에게만 "부모님께 효도하고 웃어른께 공경하라."라고 요구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효도와 공경을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청소년에 관하여 알고, 그들을 현명하게 지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둘째, 문제 청소년을 찾아 그들과 함께 번민하면서 인내와 끈기로 그들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일이다. 우리의 청소년들은 아직 의식이 성숙되어 있지 않고 판단력 또한 미흡하다. 잘못을 저질렀다고 하여 이들을 관심 밖으로 방치할 수는 없다. 특히, 일반 가정의 부모로부터 벗어난 문제 자녀에 대해서는 사회의 도움과 사랑이 더욱 필요하다. 물론 문제 청소년을 돕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청소년과 고락을 함께 하는 열성과 신념도 필요하지만, 동시에 많은 인내와 끈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3)
미래 사회의 주역인 지역 청소년을 내 자식처럼 밝고 바르게 키우기 위한 사회의 적극적인 역할은 청소년들의 효 의식 확산과 공경심 발로에 가장 힘찬 추진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효 교육을 위한 사회의 노력
오늘의 한국 교육이 당면한 인간 교육의 위기는 단적으로 도덕 교육의 위기이며 인성 교육의 위기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외형으로 보면 훌륭한 학습 환경에 첨단의 실험 기기로 문명을 창조해 가는 교육의 역동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그것이 오늘의 과학 기술 문명과 선진 산업 사회를 창출한 원동력이 되어온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주체성도, 자의식도, 도덕 의식도 결여된 도구적 지성을 양산하는 죽은 교육이 전개되고, 또 어느 일면에서는 방종과 무규범으로 치닫는 윤리적 혼돈의 교육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나라의 교육과 학문 풍토는 지식과 기능 위주의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주지적 경향은 인성 교육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지식 위주의 교육은 똑똑한 인간을 만들 수 있을지는 몰라도 올바른 인간을 만들기는 어렵다. 지식과 기술이란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다. 그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인간의 의지와 태도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그 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교육이 본질적으로 '사람다운 사람'을 기르는 가치 지향적인 활동4)이라 할 때, 우리 교육이 지니고 있는 근본적이고 핵심적인 문제점은 지식의 제공에 편중된 나머지 인간 교육을 등한시함에 있는 것이다.5) 이러한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전인 교육의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의 교육은 지식, 기능, 기술 교육의 측면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과 발전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지만, 인성 교육, 덕성 교육, 전인 교육의 측면에서는 위기적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 병리 현상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6)
우리 사회의 이러한 병리 현상을 치유하고 모든 인간이 화합하게 되는 '조민유화(兆民有和)'의 대동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7) 사랑의 정신인 효 의식을 고취하여야 하며, 가정이나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지방 자치 단체, 사회 단체, 종교 단체, 대중 매체를 통해서도 효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기회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효 교육은 가정이나 학교와 같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실시되지 않으며, 가정에서와 같이 한 대상에 대하여 집중적이고 지속적이지는 않다. 그러나 사회에서의 효 교육은 일상 생활의 구체적이고 생생한 경험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효심과 효행의 진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사회에서의 효 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방 자치 단체, 사회 단체, 대중 매체, 종교 단체에서 다양한 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가정, 학교, 지역 사회가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각종 단체에서 효행 사례를 발굴하여 널리 홍보하고 효행자를 찾아 표창하고 우대해 주는 정책 개발 등 효심을 진작하고 효 실천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한 사회적인 노력이 절실히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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