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자율장학자료

학교경영 혁신

by 산사랑 55 2014. 5. 27.

학교경영 혁신

 

1.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경영이란 학교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정보의 활용을 조정·통합하는 활동과정을 말한다. 학교경영에서는 수업의 원칙이나 준거에 따라 교육과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가를 고려하면서 학교경영의 계획·조직·운영·평가를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을 다루게 된다.) 서울사대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배영사, 1981.

 

2. 학교경영혁신의 시급성

개인이나 조직은 지속적인 혁신 노력을 기울여야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학교 조직도 예외가 아니다. 미증유의 학교 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유일한 생존 전략은 바로 지속적인 경영 혁신에 있다. 그런데 우리 학교 경영의 현실은 어떤가. 아직도 행정기관이 구체적으로 지시한 지침을 따르는 '집행형 학교 경영 체제'가 존속되고 있다. 이와 같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인 경영 패턴으로 21세기의 학교교육을 전개하기는 무리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제는 지역 실정과 단위학교의 특성에 따라 상황주도적이고 적극적인 경영이 가능한 '자치형 학교 경영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국가 수준이든 지방 수준이든 행정기관이 관할 단위학교의 요구와 필요에 적합한, 세세한 방침을 결정하기에는 이미 한계를 넘어섰다.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질 새 천년에는 학교가 교육 개혁과 혁신의 중심이 되고 기본 단위가 되며, 학교교육에 관한 대부분의 결정을 해당 단위학교가 내릴 수 있어야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급히 정립되어야 한다.  ( 이하 붙임자료 참조)

 

 

 

 

(실천장학)학교경영의 혁신.hwp

(실천장학)학교경영의 혁신.hwp
0.02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