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자율장학자료

수업 개선 중심의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by 산사랑 55 2014. 5. 27.

 

. 문제의 제기

 

1. 주제설정의 취지

 

일반적으로 장학이란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경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조언봉사지원하는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장학이 인적, 물적, 시간적, 제도적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교사들에게 크게 도움을 주지 못했으며, 교실 현장의 수업보다는 학교경영, 관리활동에 중점을 둔 장학지도로 비판 받아왔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교육청 당국에서는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부응하여 창의적이며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는 교육을 하기 위해 단위 학교의 교내 자율장학이 활성화 되도록 하는 지원장학에 힘쓰고 있다.

이것은 사회 전반적인 민주화자율화 분위기와 그 동안의 일선 교원들의 장학에 대한 비판적 시각뿐 아니라 급격히 늘어난 장학대상이 교육청 전문직의 장학에 의존하기에는 너무 방대해 졌으므로 교내자율장학 활동을 강화하여 각급 학교의 자율적인 운영과 내실 있는 학교교육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는 교육전문직의 직접적인 장학을 통한 교육의 질 관리보다는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한 학교 단위의 자율장학 능력을 제고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것으로 지방교육자치의 실시와 함께 단위학교 자율경영 체제를 강조하는 시점에서 매우 적절한 방향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자율장학 교실수업개선1.hwp

자율장학 교실수업개선1.hwp
0.02MB

'교육자료 > 자율장학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 설계의 요령  (0) 2014.05.27
학교경영 혁신  (0) 2014.05.27
수업장학  (0) 2014.05.27
교내 자율장학 자료  (0) 2014.05.26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0) 2014.05.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