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수업장학의 개념
장학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강영삼의 “장학은 일선 교육현장에서 교원들이 소정의 교육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 이끌어 주고, 북돋아 주는 활동이다.”는 정의를 바탕으로 장학의 본질을 살펴보면 행정, 경영, 인간관계, 교육과정, 수업, 지도성 등으로 강조점이 변해 왔지만 근래에 이르러서는 수업에서의 지도력 발휘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이 강조되어 단위 학교에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할뿐만 아니라 학년별, 교과별, 학급별 교육 목표를 교사들이 직접 수립하여 운영해야 하므로 어느 때 보다도 교육과정에 대한 장학과 함께 수업 장학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장학의 여러 영역 중에서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장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수업장학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을 정리해 볼 때 대체로 수업장학이라는 용어는 두가지 경우로 쓰인다. 즉 ① 다른 행정기관과 비교하여 학교에서의 주된 활동은 수업활동이기 때문에 수업장학을 학교수준에서의 장학활동, 즉 교내장학과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강영삼, 조병효) 와 ② 학교수준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장학활동 중에서 직접적으로 교사의 수업기술과 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비교적 체계적인 장학활동을 수업장학으로 보는 경우(고영희, 변영계, 정태범)로 임상장학이나 마이크로티칭 등이 그 구체적인 방법이다. (이하 붙임자료 참조)
수업장학 연수자료.hwp
0.03MB
'교육자료 > 자율장학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경영 혁신 (0) | 2014.05.27 |
---|---|
수업 개선 중심의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0) | 2014.05.27 |
교내 자율장학 자료 (0) | 2014.05.26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0) | 2014.05.26 |
교과장학의 이론과 실제 (0) | 2014.05.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