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와 공교육의 과제
교육은 본질적으로 미래를 대비한 활동이다. 왜냐하면 현재 학교에서 교육을 바고 잇는 학생들의 활동 무대는 현재의 사회가 아니고 다가올 미래의 사회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모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이 있어야 하며,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예측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록해야 할 것이다.
비록 다가올 미래가 불확실하다고는 하지만 교육의 효용성과 적절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미래사회를 그려보아야 할 것이다.
미래 사회의 특징
0 정보화 사회의 고도화- 첨단 과학기술을 이용한 지식정보의 생산 , 정리, 저장, 배분 활용 이 주된 산업이 되어 있는 사회를 말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 모든 분야에서 정보의 가치가 가장 우선시되는 그러한 사회를 말한다
0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21세기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창출되는 새로운 지식들이 수초만에 전세계로 전파되고 그 전파된 지식들이 인간의 경험, 가치관 안목,통찰,또는 다른 지식들과 만나 순식간에 더 창의적이고 도 가치 있는 지식으 로 전홛되는 시대이다
0 산업구조의 개편과 도동사장의 개편
세계회의 영향으로 자본의 국제 간 이동이 활발해지면서허 각국의 국내 산업과 고용구조 까지 전면적 재편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평상고용의 관행이 사라지고 개인은 산업구조의 변화에 발맞추어 항상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요구 받게 된다
0 개방화 국제호 사회-
쟁전체제의 종식과 국제협력의 가속
경쟁 및 국가 간의 상호 의존관계 증가
세계화의 급진전
0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
사이버 교육의 확산
0 인간존중 사회
인간 존중문화의 성숙
개인중심의 가치관 확산과 삶의 질 추구
참여적 시민 사회
***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내일의 교육과정과 미래사회의 방향을 완전히 예측할 수는 없다. 그러나 중대한 사회적 변화가 생기게 될 것에 대비하여 우리의 교육과정 개념도 융통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미래의 교육과정은 정신적 , 신체적 건강을 예비하는데 초점을 두게 될 것이다.
따라서 전인적 인간 창조의 목표를 가지고 정의적인 영역이 보다 깊은 관심을 끌게 될 것이다. 제3의 물결의 교육자들은 교육의 붙들어 두는 힘을 증대시키고, 소외감을 감소시키며, 학생들의 학습을 돕기 위하여 정의적인 측면 인간 상호관계의 문제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켈리는 “어떻게 느끼느냐가 문제가 무엇을 알고 있느냐보다 중요하다 왜냐하면 느낌이 행동을 통제하지 지식이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라고 주장했다.
******한국교육의 발전과제
수차의 교육개혁을 실시하고 또 현재에도 교육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기구를 설치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들은 그대로 남아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 한국교육은 미래사회 변화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과제 추진에 착수해야 할 것이다. 한국교육에 대한 성찰과 미래사회에 대한 전망에 비추어 볼 때 우리는 교육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제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1, 학교교육 붕괴 현상의 근원적 치유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사회이고 교육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가 바로 서야 날라가 바로 설 수 있다, 학교가 교육력을 회복하고 교원이 긍 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교단에 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붕괴 문제에 대한 근 원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가. 교육은 교육의 논리로 이루어 져야 한다
나. 학교공동체 문화를 확립하고 세대간의 공감대 형성울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 학교 조직이 변해야 한다
라, 교원을 중심으로 교육정책을 수립집행하며 충분한 재정확보를 통해 교육여건을 개선 해야 한다
2. 사교육비 경감
학교교육의 위기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반면에, 학교밖에서 이루어지는 학원 교육은 날로 번창하고 있다
3. 교육선택권이 확대
우리 교육에서 가정 큰 문제점은 개성이 무시도는 획일적인 교육이다
4.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5.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정착
6. 지식기반 사회에 부응한 평생교육체제 확립
7. 국제화 사회에 대비한 교육경쟁력 강화
8. 퉁일에 대비한 교육계획 수립
9. 교육재정의 획기적 확충
한국 교사평가제의 진단 및 발전방향 모형 구안
교육의 경쟁력은 우수한 인재의 육성을 통해 이뤄지고, 우수한 인재의 육성은 유능한 교사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그러므로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는 말이 있듯이 교사는 교육개혁의 원동력이며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관건이 되고 있다. 따라서 그만큼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교사의 책무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유능한 교사의 확보가 필요한 것이다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교사의 질을 높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현행교사 평가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사회곳곳에서 점차높아지고 있다.하지만 이런 목소리와 관심속에서 아직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는 몇가 해결해야 할 쟁점들의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 평가주체의 발전방향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주체들이(교장, 교감, 동료교사, 학부모) 다양한 평가를 한다면 좀더 종합적인 평과결과를 산출할 수 있을것이고, 이에 따라 평가결과에 대한 공정성,신 뢰성도 높아지리라는 기대가 있다
2. 평가목적의 발전 방향
교사평가의 목적은 인사관리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수-학습능력 등과 관련된 전문성 신 장을 동시에 중시해야 하고, 평가의 당위성과 교사들의 동기유발을 위해 구체적이고 실 천적인 목표로 제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평가의 목적에 따라 평가 유형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용도에 따라 맞춤형 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목적이 다양하게 제시될수 있어야 하며, 평가자와 피평가 자 모두가 동의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한다
3. 평가내용의 발전 방향
교사의 직무 및 책무성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구체적, 실천적인 평가내용이 평가목 적에 따라 선택과 집중에 의한 구성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교사의 개인적 환경과 조직적 환경을 고려하고 교수-학습능력등 전문성과 관련된 깊은 분석을 통해 교사평가의 내용에 좀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
4. 평가기준 및 평가 방법의 발전방향
측정가능한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대평가 보다 는 절대평가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충분한 의사소통을 한 후 평가기준과 방법 을 적용하며, 평가목적에 따른 다양한 평가 기준과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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